1. 대표적인 채용 공고 사이트인 원티드, 로켓펀치, 피플앤잡, 잡플래닛, 잡코리아 등을 통해 일하고 싶은 곳을 찾고 마케터 채용 공고 3개 이상 분석해주세요.
①
- 기업 이름 : 번개장터
- 채용 직무 명 : Product Growth Marketer
- 업무 :
• 앱 프로덕트 내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지면을 기획, 테스트, 분석, 고도화, 운영합니다.
• 앱 내 특정 영역에 배너 등을 삽입, 고객의 행동을 적시적소에서 Nudge할 수 있는 인앱 팝업 등을 삽입하는 등 각 종 커뮤니케이션 지면을 새롭게 기획하고 테스트 합니다.
• 기존 개발된 커뮤니케이션 지면의 컨텐츠를 최적화 합니다. (예를들어, 안전결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번개톡 상단의 공지 내용을 변경하는 등 기존 개발된 커뮤니케이션 지면의 “컨텐츠”를 변경, 테스트, 고도화합니다.)
• 기존 개발된 커뮤니케이션 지면의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예를들어, 홈화면 롤링 배너의 경우 CTR 등 다양한 지표 분석 기반 배너의 타겟팅 및 데모별 노출 순서 등을 최적화 합니다.)
- 자격 요건 :
• 팝업, 배너, 코치마크, 특정 페이지, 푸시 등 다양한 인앱 커뮤니케이션 지면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분석 기반 앱 프로덕트 개선 경험이 있으신 분
• 프로덕트 UI / UX에 대한 논리적이고 보편적인 사고가 가능하신 분
•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소구될 수 있는 포인트 포착, 기본적인 글쓰기, 컨텐츠 구성 능력 등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기본 역량을 보유하신 분
• SQL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에 능숙하신 분 (코딩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고 성실하신 분
- 우대 조건 :
•
②
- 기업 이름 : 번개장터
- 채용 직무명 : CRM Growth Marketer
- 업무 :
• Growth Marketing Manager는 다양한 고객 코호트에 대한 리텐션 분석을 책임집니다.
• 리텐션 관점에서 우수한 페이드 마케팅 소재와 고객 세그먼트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페이드 마케터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페이드 마케팅을 개선시킵니다.
• 또한, 고객 코호트 및 인앱 행태 분석 기반 다양한 인앱 넛지 지면 (인앱 팝업, 모달, 번개톡, 코치마크 등) 및 푸시, 카카오톡 등을 통해 번개장터 고객의 리텐션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자격 요건 :
• 고객 코호트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심도 있는 분석 경험이 있으신 분
• 팝업, 배너, 코치마크, 특정 페이지, 푸시, 카카오톡 등 다양한 넛지를 실제로 기획, 구현, 분석하여 실질적인 리텐션 개선 경험이 있으신 분
•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소구 될 수 있는 포인트 포착, 기본적인 글쓰기, 컨텐츠 구성 능력 등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기본 역량을 보유하신 분
• CRM Tool을 활용하거나 개발팀과 협력하여 CRM 자동화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
• SQL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에 능숙하신 분 (코딩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고 성실하신 분
- 우대 조건 :
•
③
- 기업 이름 : 번개장터
- 채용 직무명 : Performance Marketer
- 업무 :
• 유저 Acquisition 목적의 효과적 광고 콘텐츠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합니다.
• 구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디지털 채널과 ATL 미디어의 광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합니다.
• 브랜드&프로덕트팀과 긴밀하게 일하며 Paid 마케팅 효과 증대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 IMC캠페인의 목적과 설계를 이해하고, 각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광고 콘텐츠를 확장합니다.
• 트래킹 툴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별 성과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 자격 요건 :
• 최소 2년 이상의 디지털 마케팅 유관 경험 보유하신 분
• 광고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여 크리에이티브를 직접 기획, 고도화 하실 수 있는 분
• 광고 콘텐츠를 통한 Paid/Organic 동반 성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
• 중고거래, 마켓 플레이스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
- 우대 조건 :
• 디지털, TV, OOH 등 다양한 채널에서의 Paid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기반으로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신 분
• 앱 마케팅 경험이 있으신 분
2. 내용들을 종합해서 공통적으로 마케터가 하는 일을 정의해보세요.
먼저 마케터는 말 그대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을 뜻하는데, 위의 채용 공고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마케터에는 여러 세분화된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그로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CRM 마케터 등등
하지만 여러 포지션으로 세분화되어 있어도 각 마케터들은 결국 '마케팅'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이 무엇인지 사전적 의미를 통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마케팅협회의 용어정의 위원회(The Committe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에 의하면 마케팅이란 '상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자에서 소비자 혹은 사용자에까지 유통시키는 것에 관한 기업경영 활동의 수행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의 비즈니스 그 자체를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마케팅을 알기 위해 비즈니스, 즉 기업경영 활동은 무엇들로 이루어져 있고 그 흐름은 어떤지 알아야 합니다.
크게 보면 비즈니스란 회사가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를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회사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품을 기획합니다. 여기서 회사는 자신들만의 어떠한 철학이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기반으로하여 제품에 그들만의 메시지를 담아야 합니다. 이후 제품이 만들어졌다면 판매를 해야하는데, 이 때 회사는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어떠한 프로모션을 해야할 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프로모션까지 모두 정해졌다면 회사는 가장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유통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제품은 고객에게로 유통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고객은 다시 제품을 피드백할 것이고 회사는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다른 제품의 기획단계에서 다시 활용되거나 이미 만들어진 상품을 개선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들이 비즈니스이며 이것이 바로 미국 마케팅협회의 용어 정의 위원회에서 말하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자에서 소비자 혹은 사용자에까지 유통시키는 것에 관한 기업경영 활동입니다.
정리하자면, 마케터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자에서 소비자 혹은 사용자에까지 유통시키는 것에 관한 '모든' 기업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기업경영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그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처음 소개했던 것과 같이 마케터가 왜 여러 포지션으로 세분화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결론적으로 “요즘 시대의 마케터" 는 무엇인지 정의해주세요.
위의 번개장터 채용 공고는 모두 각기 다른 마케터를 채용하는 공고입니다. 하지만 그 자격요건에서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입니다.
Product Growth Marketer 자격요건 中
• SQL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에 능숙하신 분 (코딩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CRM Growth Marketer 자격요건 中
• SQL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에 능숙하신 분 (코딩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Performance Marketer 자격요건 中
• 데이터 기반으로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신 분
과거에는 의사결정권자 개인의 선호도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진행했습니다. 그것이 고객들의 선호도와 일치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런 행운은 지속적으로 반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반응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수집하고 이것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따라서 '요즘 시대의 마케터'는 어떠한 세부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든 간에, 데이터를 잘 다루고 그것을 잘 활용하여 회사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마케터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요즘 시대에서는 그로스 마케터 뿐만 아니라 모든 마케터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그로스 마인드셋을 가져야 하고 그로스 해킹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Growth Marketing > 일일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GMB_5기 일일과제(W2D2_Part1,2) (0) | 2021.10.05 |
---|---|
GMB_5기 일일과제(W1D4_Part2) (0) | 2021.09.30 |
GMB_5기 일일과제(W1D4_Part1) (0) | 2021.09.30 |
GMB_5기 일일과제(W1D3_Part1) (1) | 2021.09.29 |
GMB_5기 일일과제(W1D2_Part2) (0) | 202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