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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Marketing/일일 과제

GMB_5기 일일과제(W2D2_Part1,2)

1. Session과 Reading Materials를 통해 본인이 이해한 '그로스 마케팅' 개념을 정리/기록합니다. '그로스 마케팅'을 어떻게 이해했나요? 이해한 바를 자유롭게 적어봅니다. 


그로스 마케팅이란?

(1) 역사

먼저 그로스 해킹이란 Drop Box의 첫 마케팅 담당자였던 션 앨리스에 의해 창안되었습니다.

Ellis는 “그로스 해커”라는 용어를 창안했을 뿐만 아니라 Dropbox의 첫 마케팅 담당자였다. 드롭박스의 창업자들은 초기 이용자 집단을 끌어들인 후, 더 큰 성장을 위한 마케팅을 고민하게 된다. 전형적인 마케팅을 할 경우 한명의 가입자를 위해 233~388달러 정도의 높은 광고비를 지출해야 했다. 이 때 드롭박스는 그로스해킹을 실천하였는데, 사용자가 자사 서비스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지인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친구 추천으로 가입하면 두 사람 모두에게 무료로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아이디어로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얻게 되었다. 드롭박스 첫 페이지에 “무료 공간을 가져가세요”라는 작은 버튼 하나를 추가한 것인데 이용자가 친구를 초대하면 초대한 친구 한 명이 가입할 때마다 500m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이 단순한 버튼 하나로 드롭박스는 한달에 280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게 되었다. 소비자가 드롭박스에게 원하는 가치가 저장공간임을 잘 알고 있던 것이다. 가입 할 때 친구를 초대하거나 쿠폰을 주는 등의 형태는 현재 많은 브랜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형태인데 드롭박스가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회원 가입자수가 60%나 증가하였다.

션 앨리스의 첫 그로스 해킹 사례

 

(2) 개념

출처 : https://brunch.co.kr/@denisahn

전통적인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을 이용한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두 회사의 성장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이루는 방법이 다른 것 뿐 입니다. 그로스 해킹은 데이터에 기반해 소비자와 가장 밀접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따라서 그로스 해킹을 하기 위해선 우선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기반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하며 이후 이를 토대로 가설과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맞는 해결책을 직접 도입한 뒤, 그 결과를 다시 가설 단계에 반영해 점진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그로스 마케팅은 이처럼 제품 전체의 개발 과정에 걸쳐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로부터 도출된 마케팅 아이디어다시 제품에 녹여내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빠른 기술의 개발과 피드백의 반영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효율성이 극대화 됩니다. 또한 유저들의 니즈에 기반할 수 있다는 점과 그로 인해 쉽고 빠른 확장이 가능하고 비용이 절감된다는 특성을 봤을 때 현대 사회의 마케팅에서 가장 이상적인 기법으로 비춰질만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2. Session과 Reading Materials를 통해 학습한 '용어'를 정리하여 기록합니다.


(1) 더 빠른 실험을 위한

- 폭포수 모델 VS 린 스타트업 모델

출처 : https://art-atm.com/bbs/board.php?bo_table=info_04&wr_id=34

느리다는 단점과 빠른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힘든 폭포수 모델을 보완하기 위해 린 스타트업 모델이 개발되었다. 린 스타트업 모델은 빠른 시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반응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는 방식이다.

 

- 애자일

출처 : GS칼텍스

- Lean & Agile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howin21&logNo=220765803809

린 개발은 애자일 개발방식 안의 속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위 사진과 같은 차이가 있다.

 

- 스프린트

출처 : https://saemiweb.wordpress.com/

 

- 스크럼

스크럼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하나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개선점에 대한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 개발 주기는 30일 정도로 조절하고 개발 주기마다 실제 동작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라.
  • 개발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이나 개선에 대한 목록을 제공하라.
  • 날마다 15분 정도 회의를 가져라.
  • 항상 팀 단위로 생각하라.
  •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구분 없는 열린 공간을 유지하라.

출처 : https://jinhojapan.tistory.com

- 칸반보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시 많이 사용되는 툴의 한 종류이다. 작업의 진행 상황이 모두에게 공유됨으로서 팀원/조직간 작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르게 테스트와 개발, 수정이 이어지는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 잘 맞는 방법이다.

 

- MVP(Minimum Viable Product)

출처 : Asimov Lab

최소 기능 제품으로 고객에게 빠른 피드백을 얻기 위해서 사용된다.


(2) 지표

- OKR

출처 : https://m.blog.naver.com/hr-friend/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치로 판단하기 위한 KR로 이루어진 지표.

 

- KPI

출처 : https://brunch.co.kr/@hr-friend/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란,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해 주목하고 관리해야 할 각각의 요소들의 성과 지표이다. 크게 정성적 지표와 정량적 지표로 나눌 수 있으며 한 번 정하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변경해야 한다.

 

- AARRR

출처 : http://uidesignguides.com/

AARRR 모델은 미국의 Dave McClure가 제창한 모델로, 서비스의 성장을 획득(A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소개(Referral), 수익(Revenue)의 다섯 단계로 나누어 바라보는 방법론이다. 서비스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부족한 단계에 집중하는 전략을 세우는 데에 유용한 모델이다.

https://ppss.kr/archives/229371

 

그로스 마케팅의 첫 단추! AARRR 퍼널과 개선법

마케팅과 그로스 마케팅의 차이점을 알고, 고객의 구매 퍼널을 개선해 보기 그로스 마케팅, 요즘 부쩍 많이 들리는 단어입니다. 그냥 마케팅도 버거운데 그로스 마케팅이라니, 왠지 더 어렵고

ppss.kr

퍼널과 AARRR을 잘 설명해놓은 게시물

 

- PMF(Product Market Fit)

PMF는 좋은 시장에 적합한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은 언제 프로덕트 마켓 핏에 도달했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이 프로덕트 마켓 핏에 도달했다고 여겨도 되는 시점은 고객의 요청에 응대하고 제품 수량을 충당하는데 급급해 제품에는 어떠한 중요한 변화도 만들 수 없는 상황, 밀려드는 일 때문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다. 마이클시벨은 스타트업 대표들이 종종 직원의 수나 펀딩 라운드에 기반해 자신의 기업이 프로덕트 마켓 핏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며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기 전까지는 최대한 린(Lean)하게 움직이고 금전적 버닝은 최소화하라고 조언한다. 다음은 PMF 도달을 확인하기 위한 몇가지 지표이다.

1) 40% 가이드라인
: 그로스해킹의 창시자 션 앨리스(Sean Ellis)가 제시한 기준
"이 제품이 없다면 매우 실망할 것이다"라고 응답하는 고객의 비율이 전체 응답자의 40%를 넘는다면 'PMF를 달성했다'라고 보는 것.
* 관련 기사: "이 제품 없어지면 매우 실망" 응답자 40%를 넘겨라 (중앙일보, 2019.6.2)
 
2) PMF 달성 지표 3가지
: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앤드류 안(Andrew Ahn)이 제시한 기준
- 10% WoW 성장
- NPS(Net Promoter Score, 고객 충성도) 50 이상
- 50% 이상의 고객이 매일 재방문(재사용)

출처 : 중앙일보


마치며.

그로스 해킹에 대한 개념과 그에 관련한 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주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EA%B7%B8%EB%A1%9C%EC%8A%A4_%ED%95%B4%ED%82%B9

 

그로스 해킹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창의성, 분석적인 사고, 소셜 망을 이용하여 제품을 팔고,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으로 스타트업회사들에 의해 개발되었다.[1][2] 성장을 뜻하는 growth와 해킹(hacking)이

ko.wikipedia.org